작성자 | 우소연 | 조회수 | 175 |
---|---|---|---|
첨부파일 |
|
아이피 | |
제목 | 15.16강 학습지도안 작성 _ 세종특별자치시 환경교육센터 환경교육강사 양성과정 | ||
내용 |
가을의 선선함에 축제도 많은 요즘! 즐거운 주말 보내셨나요?! 이번 시간에는 모두를위한환경교육연구소 장미정소장님과 함께 다양한 환경 프로그램 포스터를 보고 우리가 생각하는 좋은 교육? 좋은 수업의 조건은 무엇일까에 대해 다 같이 브레인스토밍 시간이 되었어요! 수강생 대부분이 생각한 좋은 교육/수업의 조건으로는 주제 / 제목 / 체험 방법 등을 우선순위로 꼽았어요! 정규 과정이 끝나는 다음 달 초에는 강의 시연이 있어서, 지도안 작성과 강의 준비를 해야 하는데요!! 청년센터 강의를 위해 지도안을 써봤지만, 환경교육은 처음이라 지도안을 어떻게 써야 할지 잘 모르겠는데, 소장님께서 본인만의 지도안 작성 노하우를 알려주셨어요! 그리고 유아기부터~ 성인 후기까지 생애 주기별 환경교육에 대해서도 알려주셨어요!! 생애 주기별 교육에 대해 들으면서 각 연령대에 맞는 눈높이 교육에 대한 필요성을 더 생각하게 되었어요! 예를 들어 어린 친구들에게 어른들에게 필요한 교육은 맞지 않겠죠??
수업에 대해 5분 정도 나오셔서 오늘 수업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발표해 보는 시간도 가졌습니다. 수업에서 더해야 할 거? 빼야 할 거?에 대해서요!! 수업을 들으면서 개인적으로 저도 교육 프로그램에 대해 이해력을 더 키워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소장님께서 마지막에 말씀하시기를 제일 좋은 프로그램(교안)은 자기 자신이어야 한다!! 고 말씀 하셨어요! 어느 웹툰에서 이런 글을 본 적이 있는데요. 모르는 자는 가르칠 수 있고, 어리석은 자는 깨우치게 할 수 있다. 그러나 이미 잘못된 신념을 품은 자는 어찌할 방도가 없다. 였는데요. 저 스스로가 환경에 관한 올곧은 신념을 가져야.! 좋은 프로그램이 되어 강의를 듣는 분들께도 좋은 영향력을 전할 수 있단 말씀이겠죠?! 좋은 환경 선생님이 될 수 있도록 시연 준비도 열심히 해야겠어요!! 파이팅!!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