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소통

시민기자단

작성자 우소연 조회수 175
첨부파일
  • -
아이피
제목 15.16강 학습지도안 작성 _ 세종특별자치시 환경교육센터 환경교육강사 양성과정
내용

가을의 선선함에 축제도 많은 요즘! 즐거운 주말 보내셨나요?!
9월 시작한 강사양성과정이 어느덧 막바지를 달려가고 있어요!!

이번 시간에는 모두를위한환경교육연구소 장미정소장님과 함께
강사라면 필요한! 환경교육 프로그램/수업지도안개발에 대해 공부를 했어요!!



 

다양한 환경 프로그램 포스터를 보고

우리가 생각하는 좋은 교육? 좋은 수업의 조건은 무엇일까에 대해 다 같이 브레인스토밍 시간이 되었어요!



프로그램 참고!


 

수강생 대부분이 생각한 좋은 교육/수업의 조건으로는 주제 / 제목 / 체험 방법 등을 우선순위로 꼽았어요!


 

정규 과정이 끝나는 다음 달 초에는 강의 시연이 있어서, 지도안 작성과 강의 준비를 해야 하는데요!!

청년센터 강의를 위해 지도안을 써봤지만, 환경교육은 처음이라 지도안을 어떻게 써야 할지 잘 모르겠는데,

소장님께서 본인만의 지도안 작성 노하우를 알려주셨어요!

 
 

그리고 유아기부터~ 성인 후기까지 생애 주기별 환경교육에 대해서도 알려주셨어요!!

생애 주기별 교육에 대해 들으면서 각 연령대에 맞는 눈높이 교육에 대한 필요성을 더 생각하게 되었어요!

예를 들어 어린 친구들에게 어른들에게 필요한 교육은 맞지 않겠죠??



모두를위한환경교육연구소에서 작성한 프로그램을 보면서 프로그램의 잘된 점과 아쉬운 점도 모둠별로 토론도 하면서 개선점을 토대로 작성도 해보는 시간을 가져보았어요!!


그리고 마지막으로는

수업에 대해 5분 정도 나오셔서 오늘 수업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발표해 보는 시간도 가졌습니다.

수업에서 더해야 할 거? 빼야 할 거?에 대해서요!!

수업을 들으면서 개인적으로 저도 교육 프로그램에 대해 이해력을 더 키워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소장님께서 마지막에 말씀하시기를 제일 좋은 프로그램(교안)은 자기 자신이어야 한다!! 고 말씀 하셨어요!

어느 웹툰에서 이런 글을 본 적이 있는데요.

모르는 자는 가르칠 수 있고, 어리석은 자는 깨우치게 할 수 있다.

그러나 이미 잘못된 신념을 품은 자는 어찌할 방도가 없다.

였는데요.

저 스스로가 환경에 관한 올곧은 신념을 가져야.!

좋은 프로그램이 되어 강의를 듣는 분들께도 좋은 영향력을 전할 수 있단 말씀이겠죠?!

좋은 환경 선생님이 될 수 있도록 시연 준비도 열심히 해야겠어요!!

파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