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소통

시민기자단

작성자 한유리 조회수 184
첨부파일
  • -
아이피
제목 제2회 세종시 환경교육주간 운영프로그램 방문
내용
안녕하세요.
이번 블로그는 2023년 제2회 세종시 환경교육주간 운영프로그램 중 한 곳에 대한 취재내용 및 후기를 남겨보겠습니다.
세종특별자치시환경교육센터에서 제2회 세종시 환경교육주간을 맞아 세종시민을 대상으로 다양한 프로그램을 가지고 65일부터 611일까지 7일동안 환경교육 체험을 진행했습니다. 조치원읍과 11개의 동지역에서 26개의 프로그램을 진행한 만큼 용이한 접근성과 프로그램의 다양성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저는 그중에서 610일 어진동에서 진행한 한복 자투리 천을 활용한 조각보 카드와 청사초롱 만들기’  프로그램을 취재하고 참여해보았답니다.



[한복 자투리 천을 활용한 조각보 카드와 청사초롱 만들기]

· 장소 : 세종시 어진동 갈매로 353, A2006호 옥보자기
· 일시 : 23610() 11~14
· 대상 : 세종시민 총 50




조각보 카드와 청사초롱 만들기프로그램은 예약제로 진행되어 북적이지 않고 강사와 참여자가 서로에게 집중하는 모습이 보였어요.
참여자 중 아이와 함께 방문한 어머니와 한 부부를 취재해보았답니다.
아이와 함께 방문한 어머니는 아이와 함께 주말에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생겨 뜻깊은 시간이었다.”고 전했습니다. 부부 참여자는 평소에도 한복이나 전통문화에 관심이 많고 좋아하는데, 세종시에 이런 공방이 있는지는 이번 체험프로그램을 통해 처음 알게 되었다.“고 했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알게 된 공방에서 환경교육주간 프로그램뿐만 아니라 다른 클래스를 더 이용해보고 싶다.“는 의견도 내비쳤습니다.
이 프로그래미을 운영한 옥보자기 이종옥 대표는 사람들이 여기에 이런 공방이 있는지 잘 모르는 것 같아 아쉬움이 컸는데, 이번 기회에 세종시민을 대상으로 환경교육주간 프로그램을 진행하면서 공방 홍보도 하고 재능기부를 할 수 있어 기쁘게 생각한다.“고 전했습니다.

 

 
프로그램 특성상 예약제로 진행하는데, 사전 접수한 참여자들 중 당일에 오지 않은 경우가 생겨 현장에서 저도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생겼답니다!
조각보 천들 중에 제 취향에 맞는 색을 골라보았습니다. 완성 작품들을 보니 쨍한 색들이 이쁘더라구요~ 저도 채도가 높은 색들을 골라보았습니다!



 
위에 사진처럼 등 틀에 양면테이프를 다 붙여 줘야 천들이 잘 붙습니다~
그리고 자신의 조각보 천들을 위, 아래 한 면에 2개씩 붙여주며 8개를 작업하면 완성!
간단하지만 멋진 작품을 만들어보는 시간이었답니다.




같은 재료를 사용했는데 완성품을 보면 분위기가 다 다르더라구요~
이게 조각보를 이용한 청사초롱 만들기의 묘미 같다고 생각했습니다. 취향과 색 배치를 통해 서로 다른 모양이 나오니 친구들, 가족들과 함께 공방 체험에 참여하면서 서로 선물해도 좋을 것 같다고 생각했습니다~
앞으로도 세종특별자치시환경교육센터에서 이처럼 재미난 활동을 많이 만들어주면 세종시에 활기가 돌고 주말에도 즐거운 세종시가 될 것 같아 많이 기대됩니다!